정보/상식

법정공휴일 이란? 법정휴일 차이 무엇일까? 대체휴무, 휴일 지정 어떻게?

블블블블 2024. 5. 6. 09:22

목차

     

    이번 글은 법정공휴일과 법정휴일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 두 개념은 매우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법정공휴일 이란? 법정휴일 차이 대체휴무, 휴일 지정

     

    법정 휴일

     

    법정 휴일은 말 그대로 법으로 정해진 휴일을 말합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해서 정해진 휴일은 주휴일과 근로자의 날 뿐입니다. 이러한 법정 휴일은 근로자가 일을 하지 않아도 유급 휴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날을 말합니다.

     

     

     

    법정공휴일

     

    법정공휴일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해서 공휴일이 지정된 날을 말합니다. 원래는 관공서의 공휴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근로기준법이 2018년 개정이 되면서 기업규모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공휴일이 민간기업에도 적용이 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법정휴일과 법정공휴일은 근로자가 쉬는 날과 관공서가 쉬는 날을 각각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법정 휴일과 법정공휴일의 예시

     

    법정 휴일

     

    • 근로자의 날: 매년 5월 1일
    • 주휴일: 일주일에 하루, 대부분의 회사가 일요일로 지정

     

    법정공휴일

     

    • 정기적인 공휴일: 새햇 첫날,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어린이날, 현충일, 설날 연휴 3일, 추석 연휴 3일, 부처님 오신 날, 성탄절 등
    • 임시공휴일: 정부가 필요에 따라서 수시로 지정하는 공휴일, 예를 들어 올림픽 개막식
    • 대체 공휴일: 공휴일이 주말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때, 대체해서 쉬는 날

     

     

    법정공휴일 유급휴일일까?

     

    법정공휴일은 일반적으로 유급휴일로 취급이 됩니다.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 대해 유급휴일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에도 법정공휴일은 유급휴일로 취급이 되므로, 이날 근무를 했다면 휴일수당과 휴일 가산수당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경우이며, 특정 사업장이나 업종, 노사 간의 합의 등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사업장의 정확한 휴일근무 및 수당 지급 정책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01.24 - [정보/생활] -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법, 계산기 없이 손쉽게 알아보자.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법, 계산기 없이 손쉽게 알아보자.

    이번 글은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법, 계산기 없이 손쉽게 알아보자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이란, 1주일 동

    blblbl.tistory.com

     

     

    2023.02.08 - [정보/상식] - 갑근세 뜻 원천징수 납부 갑종 근로 소득세 줄임말

     

    갑근세 뜻 원천징수 납부 갑종 근로 소득세 줄임말

    갑근세 뜻 원천징수 납부 갑종 근로 소득세 줄임말 세상에는 정말로 여러 가지 줄임말들이 존재합니다. 아이들 또래에서 사용하는 줄임말, 그리고 정책이나 세금등을 줄여서 말하는 줄임말 등

    blblb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