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상식

슈링크 플레이션 뜻 이란? 정의 및 사례

블블블블 2023. 11. 30. 06:17

목차

     

    이번 글은 슈링크 플레이션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근래 들어서 슈링크 플레이션이란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는데요. 과연 어떠한 뜻인지, 그리고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슈링크 플레이션 뜻 이란? 정의 및 사례

     

    슈링크 플레이션 이란?

     

    '제품의 크기와 품질은 줄고 가격은 그대로인 현상'

     

    최근 우리의 삶을 둘러싼 제품들이 점점 더 작아지고 있습니다. 휴대를 위한 전자기기가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용품들의 크기나 양이 줄어들었는데, 가격은 그대로이거나 올라갔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슈링크 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줄어들다'의 슈링키(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 기업들이 제품의 가격은 기존대로 유지하는 대신 제품의 크기 및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어 생산하여 간접적으로 가격 인상의 효과를 거두려는 전략을 말합니다. 패키지 다운사이징 이라고도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용어는 2015년에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 그렌이 처음 만들었습니다.

     

     

     

    원인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은 결국 물가 상승입니다. 물가 상승은 원재료 비용이나 인건비 등의 생산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비용의 증가는 기업의 이익을 감소시키고, 소비자의 구매력을 약화시킵니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의 가격을 인상하여 비용 증가를 상쇄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가격 인상은 소비자의 반발을 유도하고, 소비 심리를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 인상은 경쟁력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기업은 슈링크 플레이션 전략을 사용합니다.

     

    해당 전략은 제품의 가격을 그대로 두거나 적게 올리면서 제품의 크기, 양, 또는 품질을 줄이는 방식으로 비용 증가를 상쇄하고, 소비자를 기만하는 전략입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소비자가 제품의 크기나 양의 변화를 쉽게 인지하지 못하거나, 제품의 품질이 낮아진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때 효과적입니다.

     

     

     

    사례

     

    슈링크 플레이션은 과거부터 현제까지 다양한 제품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 사례를 꼽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997년 IMF 당시 질소 과자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당시 기업들은 내용물이 부서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제품의 크기와 양을 줄였습니다.

     

     

    2

     

    2016년 영국에서는 유로화의 가치 하락으로 인해 원재료 비용이 상승한 초콜릿 제조사들이 제품의 크기를 줄였습니다. 특히 토비론(Toblerone)은 삼각형 모양의  초콜릿 사이의 간격을 늘려서 제품의 크기를 줄였습니다.

     

     

    3

     

    2012년 우리나라에서는 팬데믹으로 인한 물가 상승과 원자재 부족으로 인해 일부 요구르트, 과자, 화장지 등의 제품들이 용량을 줄였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일부 요구르트 제품 용량을 143g에서 138g으로 5g 줄였고, 농심과 오리온 등도 일부 과장 용량을 4g ~ 5g 정도 줄였습니다.

     

    반응형

     

    장점 및 단점

     

    슈링크 플레이션은 기업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슈링크 플레이션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입장에서의 장점

     

    1. 제품의 가격을 그대로 두거나 적게 올리면서 비용 증가를 상쇄 가능
    2. 소비자의 물가 상승 인식을 낮출 수 있음
    3. 소비 심리 하락을 방어 가능
    4.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음

     

    기업 입장에서의 단점

     

    1. 제품의 품질이 낮아지거나 경쟁력의 저하 가능성
    2. 소비자의 신뢰도를 잃을 수 있음
    3. 소비자의 소비 행태가 변화할 수 있음
    4. 물가 안정화 이후에도 제품의 크기나 양을 원래대로 복구하지 않을 수 있음

     

     

    소비자 입장에서의 장점

     

    1. 제품의 가격이 그대로 또는 적게 올라서 구매력 유지 가능
    2. 물가 상승을 잘 체감하지 못하여 소비 심리가 하락하지 않을 수 있음

     

    소비자 입장에서의 단점

     

    1. 제품의 크기나 양이 줄어서 실질적인 가격 인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제품의 품질이 낮아져서 만족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제품의 크기나 양이 줄어든 것을 알아차리면 기업에 대한 불신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제품의 크기나 양이 줄어든 것을 인지하지 못하면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슈링크 플레이션 뜻과 사례,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므로, 잘 인식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3.12.01 - [정보/상식] - 스킴 플레이션 이란 무엇인가? 뜻 및 차이점 알아보기

     

    스킴 플레이션 이란 무엇인가? 뜻 및 차이점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은 스킴 플레이션에 대해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스킴플레이션 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 뜻과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킴 플레이션 이란

    blblbl.tistory.com

     

     

     

    2023.11.23 - [정보/상식] - 뱅크런 이란? 뜻 및 사태 원인 포스팅

     

    뱅크런 이란? 뜻 및 사태 원인 포스팅

    우리는 가끔 뉴스에서 뱅크런 사태에 관한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사람들이 은행에서 한꺼번에 돈을 찾는 행위라는 것을 뱅크런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정확한 뜻은 무엇이고 어떻게 일어나게

    blblb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