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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로그라이크 게임에 대한 정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로그라이크?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이란? 뜻 및 종류
로그라이크를 가장 핵심적으로 관통하는 대원칙은 한 번 죽으면 모든 잃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게임(영구적인 죽음)을 말합니다. 또한 플레이할 때마다 맵과 아이템 구성 등이 무작위로 변하는 점 역시 로그라이크 게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0년대에 나온 '로그(Rogue)'라는 게임에서 그 이름과 기본 규칙이 유래가 되었습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이란?
이 장르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예측 불가능하게 게임 환경을 만들어냅니다. 덕분에 매번 게이머는 새로운 던전에 도전하는 듯한 신선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좋게 말하자면요) 단순히 맵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몬스터의 배치나 등장하는 아이템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게임이라도 공략법이 고정되지 않는 매력이 있습니다.
고전적인 방식에서는 플레이어와 적이 한 수씩 주고받는 턴제 방식의 전투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아 신중한 전략 구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난관을 헤쳐나가는 요소도 포함되곤 합니다. 캐릭터의 생존 자체가 핵심목표이며, 죽음을 맞이하면 쌓아옸던 모든 성과가 사라지고 완전한 처음 상태에서 도전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때문에 이 장르는 높은 긴장감과 도전 의식이 많은 게이머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그 말을 반대로 하면, 게이머들에게 높은 스트레스와 개고생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극히 갈리기도 하지요. 로그라이크, 소울라이크, 모두 특정 게이머들에게는 환영받지만, 또 그렇지 않은 게이머들도 많으니까요.
주요 특징
로그라이크 게임을 특별하게 만드는 핵심 요소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앞서 강조했듯이 무작위로 생성되는 게임환경입니다. 매번 새로운 구조의 스테이지와 예측 불가능한 적의 출현은 반복 플레어에도 지루함을 느낄 틈을 주지 않습니다.
- 돌이킬 수 없는 죽음, 한 번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합니다. 캐릭터의 사망은 단순한 게임 오버가 아니라. 해당 플레이에서의 모든 기록과 성장의 완전한 소멸을 의미하기에 매 순간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 이러한 특징들도 자연스럽게 높은 수준의 난이도를 갖게 됩니다. 실패는 당연하며, 그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점차 어려운 도전을 극복해 나가는 성취감이 큽니다.
- 다수의 초기 로그라이크는 턴 기반 시스템을 통한 전략적 사고를 요구했습니다. 내가 한 행동 이후에 적이 행동하는 방식은 체스와 유사한 깊이 있는 고민을 가능하게 합니다.
- 마지막으로, 아이템 활용, 함정 설치 등 환경과의 다채로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게임의 깊이를 더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그라이크의 서브 장르
로그라이크의 기본 틀 위에서 다양한 변주가 시도되며 여러 하위 장르가 파생되었습니다.
- 로그라이트
영구적 죽음의 부담감을 다소 완화한 형태입니다. 캐릭터가 죽더라도 특정 능력치 강화나 해금된 아이템 일부가 다음 플레이로 계승되어 점진적인 성장을 체감하기 좋습니다. <데드셀>이나 <하데스>가 좋은 예입니다. - 로그라이브
전통적인 턴제 전투 대신 실시간 액션의 속도감과 박진감을 결합한 장르입니다. 즉각적인 판단과 컨트롤 능력이 중요하게 적용합니다. 우주선 함대전 게임 <FTL:Faster Than Light>등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로그라이크 디펜스
끊임없이 몰려오는 적들로부터 특정 지점을 방어하는 타워 디펜스 요소와 로그라이크의 무작위성 및 자원 관리 개념을 융합했습니다. <던전 오브 더 엔드리스>가 대표적입니다.
대표적인 로그라이크 게임
- 로그
모든 것의 시작. ASCII 문자로 구현된 화면 속에서 무작위 생성 던전을 탐험하며 장르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1980년 작입니다. - 넷핵
엄청나게 복잡하고 자유도 높은 상호작용으로 유명하며, 현재까지도 플레이가 되고 있는 고전 명작입니다. 1987년 작입니다. - 바인딩 오브 아이작
슈팅 액션과 로그라이크 요소를 절묘하게 버무려 현대적인 로그라이크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2011년 작입니다. - 슬레이 더 스파이어
2017년도 발매하였습니다. 덱 빌딩 카드 게임에 로그라이크 방식을 성공적으로 접목시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 하데스
2020년 발매작입니다. 뛰어난 액션성과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로그라이트 장르의 대표 주자로, 다수의 게임 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마치며...
정리하자면, 로그라이크 게임은 무작위성과 영구적 죽음이라는 독특한 규칙을 통해 매번 새롭고 긴장감 넘치는 도전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장르입니다. 비록 높은 난도로 인해 진입 장벽이 느껴질 수 있지만,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얻는 깊이 성취감은 다른 어떤 장르에서도 느끼기 힘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고전적인 형태부터 로그라이트, 로그라이브 등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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